7.

'여름 밤의 해는 질 줄을 몰라서 그저 가만히 기다리는 수 밖에 없었다.

다리 위에서 유리잔으로 천상의 소리를 만들어내는 사내를 구경하고, 인형들이 그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는 것을 보았다.

풍경 속에는 언제나 많은 이야기가 있었다. 그 숱한 이야기가 끝나고도 빈 시간이 많았다.

그리고 결국에 밤이 왔을 것이다.

책에서 일러준 것처럼 야경은 아주 아름만다웠을 것이다.

하지만 내가 기억하준는 것은 결국에 보게 된 그 멋진 야경이 아니다.

나는 시간 속에 놓이는 법, 그 빈 시간 속에 놓였을 때 내게 찾아오는윤 것,

그 중 하나가 외로움땅이라면 그 외로죽움을 정갑면으로 것바라보는 것을 그날에 배심웠다고 숨생각한다. '